본문 바로가기

브랜드가 머무는 이유, 테넌트

by 와인앤쿡 2025. 5. 19.

 

하루일일 앎. 테넌트, 브랜드가 머무는 방식

‘테넌트(Tenant)’는
쇼핑몰이나 복합 공간 안에 입점해 있는
‘입주 브랜드’ 혹은 ‘점포’를 뜻한다.

사람들은 쇼핑몰에 가는 게 아니라
결국, 그 안에 있는 브랜드를 보러 간다.
그래서 어떤 브랜드를 끌어들이고
어떤 방식으로 구성하느냐가
공간 전체의 흐름과 매출을 결정한다.


테넌트 믹스(Tenant Mix)

하나의 공간에 어떤 브랜드를 함께 두고
그 브랜드들을 어떤 조합으로 구성할지
그리고 어디에 배치할지를 설계하는 일.
이게 바로 테넌트 믹스다.

패션 매장 옆에 뷰티,
그 옆엔 F&B와 영화관.
이렇게 섞이면 사람은
‘조금 더 오래’ 머물고,
‘한 번 더’ 결제한다.


앵커 테넌트와 마그넷 스토어

쇼핑몰의 중심이 되는 대표 매장을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라고 부른다.
대형마트, 영화관, SPA 브랜드처럼
사람들이 ‘그 매장 때문에’ 오는 공간이다.

반면 **마그넷 스토어(Magnet Store)**는
크지는 않지만 확실한 콘셉트로
고객의 발길을 끄는 감성 매장이다.
작은 책방, 분위기 좋은 와인바처럼.

둘 다 사람을 끌지만,
끌리는 이유와 결의 방향이 다르다.


오늘의 생각

테넌트는 입점이 아니라 조합이다.
같은 공간에 있어도
브랜드 간 어울림에 따라
그 공간의 성격은 완전히 달라진다.

쇼핑몰도 브랜드도 결국은
중심과 주변의 전략,
그리고 흐름과 어울림의 균형.


 

#오늘의앎 #테넌트전략 #브랜드기획 #앵커테넌트 #마그넷스토어 #테넌트믹스 #유통개념 #무거운툭툭 #하루의틈 #감성기록 #공간의철학 #유통관리사2급

 

 

 

사업자 정보 표시
콕닷컴 | 신혜민 | 경기 이천시 서희로 60번길 9 3층 와인앤쿡 | 사업자 등록번호 : 126-20-87404 | TEL : 010-4593-9669 | Mail : wineqok@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1-경기이천-62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