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머무는 이유, 테넌트

와인앤쿡 2025. 5. 19. 18:35

 

하루일일 앎. 테넌트, 브랜드가 머무는 방식

‘테넌트(Tenant)’는
쇼핑몰이나 복합 공간 안에 입점해 있는
‘입주 브랜드’ 혹은 ‘점포’를 뜻한다.

사람들은 쇼핑몰에 가는 게 아니라
결국, 그 안에 있는 브랜드를 보러 간다.
그래서 어떤 브랜드를 끌어들이고
어떤 방식으로 구성하느냐가
공간 전체의 흐름과 매출을 결정한다.


테넌트 믹스(Tenant Mix)

하나의 공간에 어떤 브랜드를 함께 두고
그 브랜드들을 어떤 조합으로 구성할지
그리고 어디에 배치할지를 설계하는 일.
이게 바로 테넌트 믹스다.

패션 매장 옆에 뷰티,
그 옆엔 F&B와 영화관.
이렇게 섞이면 사람은
‘조금 더 오래’ 머물고,
‘한 번 더’ 결제한다.


앵커 테넌트와 마그넷 스토어

쇼핑몰의 중심이 되는 대표 매장을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라고 부른다.
대형마트, 영화관, SPA 브랜드처럼
사람들이 ‘그 매장 때문에’ 오는 공간이다.

반면 **마그넷 스토어(Magnet Store)**는
크지는 않지만 확실한 콘셉트로
고객의 발길을 끄는 감성 매장이다.
작은 책방, 분위기 좋은 와인바처럼.

둘 다 사람을 끌지만,
끌리는 이유와 결의 방향이 다르다.


오늘의 생각

테넌트는 입점이 아니라 조합이다.
같은 공간에 있어도
브랜드 간 어울림에 따라
그 공간의 성격은 완전히 달라진다.

쇼핑몰도 브랜드도 결국은
중심과 주변의 전략,
그리고 흐름과 어울림의 균형.


 

#오늘의앎 #테넌트전략 #브랜드기획 #앵커테넌트 #마그넷스토어 #테넌트믹스 #유통개념 #무거운툭툭 #하루의틈 #감성기록 #공간의철학 #유통관리사2급

 

 

 

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접기
콕닷컴 | 신혜민 | 경기 이천시 서희로 60번길 9 3층 와인앤쿡 | 사업자 등록번호 : 126-20-87404 | TEL : 010-4593-9669 | Mail : wineqok@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1-경기이천-62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